한국복합재료학회 회원 여러분께

존경하옵는 한국복합재료학회 회원 여러분!
희망찬 신축년(申丑年) 소의 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느리지만 강한 소의 힘을 받아서 2020년 우리를 힘들게 하였던 코로나를 극복하고,
새해 흰색소의 신성한 기운을 받아 좋은 일들만 가득하고 항상 건강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지난해 우리학회는 코로나로 인한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하여 춘계 및 추계 학술대회를 성공리에 개최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기적과 같은 일이 일어났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는 전임 회장님과 임원님들의 헌신적인 노력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국제학술지(FCS, ACM), 부문활동의 활성화 및 CR 온라인 저널 발행 등 여러 사업이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실적들은 우리 학회를 더욱 단단하고 한 단계 더 발전하게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올해도 작년과 마찬가지로 코로나로 인하여 소재산업 전체가 어려운 상황에 처해질 것이 예상되며, 복합재료 산업 역시 비슷한 상황에 처해질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제 20대 학회 회장으로서 미래 성장 동력원의 씨앗이 되는 복합재료 학문의 발전과 소부장 2.0 등 최근의 복합소재 이슈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학회 차원의 대응책을 만들어서 복합재료 산업이 미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견인차가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전임 회장님, 임원님들께서 발전시켜 놓으신 한국복합재료학회를 더더욱 발전시키고 새로운 발전을 준비하는 한해가 되도록 다음과 같은 일을 추진하겠습니다.

  • 1) 포상이 있는 복합재료 학회상을 신설하여 회원님들께서 학회에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2) 각 부문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하여 보다 잘 정착할 수 있도록 경청하고,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하겠습니다.
  • 3) 복합재료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산학연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실질적인 운영을 하겠습니다.
  • 4) 학회 업무를 총무, 학술, 편집, 국제협력, 산학연협력, 재무 등 6개 분야로 나누어서 부회장님들이 책임을 맡아서 운영하고, 상호 협력하는 체계를 구성하겠습니다. 이사님들께서도 역할을 맡아서 참여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겠습니다.

많이 부족하고 어설프지만 든든한 회원님들이 계셔서 큰 두려움이 없이 자신감 있게 시작할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많이 도와주시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셔서 새로이 시작하는 회장단에게 힘을 실어 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즐겁고, 행복과 행운이 함께하며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1년 1월

한국복합재료학회 회장 이 상 관 올림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