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합재료학회 회원님들께,
2025년 새해의 아침이 밝았습니다. 여러분과 함께 희망찬 출발을 할 수 있어 진심으로 기쁩니다. 우리 학회는 지난 37년 동안 항공, 자동차, 조선, 에너지 관련 복합재료 연구와 기술의 최전선에 있었습니다. 특히, 복합재료가 탄소 중립 실현, 우주산업 혁신, 그리고 첨단 모빌리티의 필수 요소로 부상하며, 학계와 산업계를 연결하는 우리 학회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저는 회장으로 봉사하는 동안 다음과 같은 목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첫째, 지속 가능한 성장입니다. 올해 우리 학회는 회원 수 6,000명 돌파를 목표로 하며, 다학제 간 협력과 참여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학술대회와 워크숍을 통해 신진 연구자부터 산업 현장의 전문가까지 모두가 소통하고 성장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둘째, 산학연 협력의 심화입니다. 학회의 대표 행사인 춘·추계 학술대회과 워크숍을 통해 실질적인 기술 교류를 촉진하고 복합재료의 신산업 응용 확대를 위해 국산 소재 생태계 조성과 새로운 시장 개척에 앞장서겠습니다.
세째, 쉼과 교류의 장 마련입니다. 학회 회원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교류하며, 영감을 얻을 수 있는 휴식과 소통의 시간 또한 중요합니다. 올해부터 학술대회와 워크숍뿐만 아니라 회원들이 편안하게 참여할 수 있는 소규모 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학회가 단순한 연구의 장을 넘어, 회원들에게 쉼과 새로운 동기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만들겠습니다.
2025년에는 우리 학회의 학문적, 산업적 성취가 단순한 성과를 넘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바꾸기 위해 여러분의 열정과 헌신이 절실히 필요한 때입니다. 우리 학회가 더 큰 비전과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5년 1월
한국복합재료학회 제24대 회장 윤 성 호
한국복합재료학회 회원 여러분께
한국복합재료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학회는 1988년 창립 총회를 가진 후로 탄소섬유와 나노재료를 포함한 대한민국 복합재료분야를 대표하는 학회로 자리매김해왔습니다. 기계, 항공, 자동차, 조선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재부품 분야의 연구자들이 참여하여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다학제 연구 교류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들어 탄소중립, 소형항공이동체 등의 이슈와 함께 복합재료에 대한 산업체와 연구소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활발한 산학교류의 장이 열리고 있고, 학회의 규모도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가까운 시일 안에 우리 학회 회원 수가 5000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Advanced Composite Materials, Functional Composites and Structures 등 2종의 국제학술지와 연구재단 등재지인 Composites Research를 발간하고 있고 춘·추계 학술대회 등록 인원이 700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대학에 특정한 주관학과가 존재하지 않는 다학제 학회가 이처럼 성공적으로 발전한 사례는 흔치 않습니다. 저는 회장으로 봉사하는 1년 동안 이러한 흐름을 더 강화할 것입니다. 특히 신진연구자들의 발굴과 영입을 통해 지속 가능한 학회 발전의 기반을 조성하고, 학회와 산업체, 정출연과의 교류 협력 강화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학회 운영시스템을 최대한 표준화하여 예측가능한 학회 운영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복합재료와 관련된 의견이나 문의가 있을 경우 언제든 우리학회의 문을 두드려주십시오. 성심껏 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월
한국복합재료학회 제22대 학회 회장 권 진 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