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Login     Sitemap    
  학회정보       학회조직       회원정보       학회사업       Paper       커뮤니티  
학회정보 > 학회장 인사말
학회정보
학회장 인사말
학회소개
역대회장
정관 및 규정
학회위치
학회장 인사말
2017년 새해를 맞아 회원님들 모두 건강하시고,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며, 모두들 개인적으로 원하시는 바를 성취하시는 한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 학회는 전임 학회장님들과 모든 회원들의 노력으로 수년전 ICCM을 제주도에서 개최하여 성황리에 마치면서 복합재료분야에서 우리학회의 국제적인 위상도 높였으며, 재정적으로도 전기를 마련하여, 현재 독자적인 오피스를 소유하고 있고, 예산도 부족함이 없는 중견학회로 거듭나 있습니다. 저는 존경하는 전임회장님들과 회원님들의 뜻을 받들어 나가고, 국제시대에 걸 맞는 학회로 발돋움하기 위하여 노력을 하겠습니다.

우리학회가 몇 달 전에는 ACCM10 (10th Asian-Australasian Conference on Composite Materials)을 부산에 개최하였는데, 역대 ACCM 사상 최대의 인원이 참가하는 등, 성공리에 행사를 마무리했습니다. 이러한 실적을 바탕으로 한일 조인트심포지움을 더 활성화하고, 내년 8월말 중국 시안에서 개최되는 ICCM 2017에도 적극 참여하여 국제교류를 증진하고, 한중 심포지움도 정례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복합재료는 최근 우리학회에서 로드맵을 만들어 발표하였듯이 영역을 자꾸자꾸 넓혀서 우주항공분야와 자동차분야, 에너지와 플랜트분야, 토목 건축분야와 의료, 해양, 레저, 전기전자분야를 포함한 산업계 전 영역에 걸쳐 사용되어지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학회에서는 여러 영역의 기업체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분야를 넓히고, 회원을 배가하는 노력을 하겠으며. 기존에 있는 복합재료 관련 여러 기관과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실질적인 협력이 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 이들을 우리 복합재료학회 안으로 포용할 수 있는 노력을 기하겠습니다. 특히 작년에 한중 FTA가 체결되고, 그 안에 탄소섬유관련제품들의 상호 불공정한 관세율이 책정되어 있어서 우리나라의 복합재료산업의 방향이 왜곡되어질 수 있다는 안타까움 때문에 모두들 우려하는 바가 있습니다. 우리도 수차례의 공청회를 여는 등, 학회의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우리학회를 중심으로 관련 기업들과 학계가 단단히 뭉쳐서 대처해 나가야만 하는 시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회원님들 모두와 관련 기업 및 관계기관 여러분들 모두가 도와주셔서 우리 복합재료의 앞날을 탄탄하게 다질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그리고 국제시대에 걸 맞는 학회로 발돋움하기 위하여 학술위원회도 활성화하고, 학회의 숙원사업인 학회지 Compoiste Research의 영문화와 SCI등재를 위하여도 차근차근 순서를 밟아나가겠습니다. 이는 누가 혼자 해서 될 일도 아니며, 모든 회원님들께서 관심을 가지고 도와 주셔야 가능한 일입니다. 해당 위원회에서 플랜을 만들 것입니다. 그러면 회원님들께서도 따라서 도와주시기를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제가 맡은 1년은 너무나 짧은 시간입니다. 하지만 우리 복합재료학회는 수십 년, 수백 년 이상 계속되어져야 합니다. 저는 그런 바탕을 만들기 위해서 전임회장님들께서 놓으신 초석들 사이에 스며들어 서로를 붙이는 레진 같은 역할을 일단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모두 같이 함께 한 발짝씩 나아갑시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17년 1월 1일

한국복합재료학회장 김기수





한국복합재료학회 | 고유번호 : 112-82-04154 | 대표: 김기수 | 06627 서울시 서초구 사임당로 174 (서초동, 강남미래타워) 601호
학회사무국 Tel: 02-598-1550/Fax: 02-598-1557, 논문/편집 업무 010-8591-2833    Email: composites@kscm.re.kr  
Copyright 2008 by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